본문 바로가기
Review/도서리뷰

[도서리뷰]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죽기 전 꼭 읽어야 할 책

by 스리남 2021. 9. 16.
728x90
반응형

저는 자기개발서를 별로 좋아하진 않아요
읽을 때는 '그래 그렇지... 맞아...' 라고 생각을 하지만
막상 읽고 난 후 점점 책의 내용은 희미해지고 언제그랬냐는 듯한 느낌때문이에요 ㅠㅠ
물론 제가 책의 내용을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겠지만요...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하지만 이번에 읽은 책은 두고두고 읽으면
내 인생이 달라질 것 같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들게 해주었고 자주 펼쳐보게되는 책이었기에
다른 분들에게도 정말 추천드리고 싶어 리뷰를 남기게 되었어요!
다들 이 책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꺼라고 생각해요
그 만큼 오랜기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책이고
그 기간동안 꾸준히 도서 판매량이 있다는 건 책의 내용은 이미 검증되었다고 생각해요
이 책은 크게 6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어요!

인간관계론 목차
인간관계론 목차


각각의 파트에서는 상황에 맞게 취해야할 본인의 모습과 포지션에 대한 팁(?)들을 말해주고 있어요 ㅎㅎ

1부 : 사람을 대하는 기본원칙

인간의 가장 큰 욕구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라고 해요
즉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것을 갈망하는 거죠
대부분의 사람은 결핍을 지닌채 살아가요
그리고 이를 채우기 위해 남에게 잘 보이려 노력하고 인정받길 바라죠
저 역시 마찬가지고 남들 또한 이와 같을 거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내가 인정받고 싶은 만큼 남을 인정해주고 단점보단 장점을 부각시켜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 글을 읽으면서 스스로 찔리는 부분이 많이 있었어요
그 동안 살아오면서 경쟁에 너무 익숙해진 탓인지 누구보다 앞서나가야겠다는 생각만했지
그 만큼 주변을 돌아보지 못했던 거 같다는 생각에 많이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남에게 비판받고 싶지 않다면, 너 역시 남을 비판하지 말라'
인정받고 싶다면, 남을 먼저 인정하고 칭찬을 게을리하지 말자

남에게 비판받고 싶지 않다면, 너 역시 남을 비판하지 말라

2부 : 사람의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

사람의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

요약하자면,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라
4.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잘 이끌어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7. 그리고...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진심으로 느껴지도록 잘 연기하라는 의미겠죠?)

이 책에서 강조하는게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고 해요
내가 상대방에게 하는 행동이 진심으로 '보이도록' 하라는 말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모든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 수는 없겠지만 적을 두지 않는 현명한 방법이지 않을까요?

모든 사람은 나보다 나은 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
'모든 사람은 나보다 나은 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다.'

3부 :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사람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 하지마라)
3.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4.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5.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애써라
6.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8. yes set 을 만들어라
9.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상대방에게 명분을 주라)
10. 당신의 생각에 스토리를 만들어라
11. 도전의욕을 불러일으켜라
12. 당신이 틀렸다면 즉시 그리고 분명히 인정하라

적을 만들려면 친구를 이겨라. 벗을 만들려면 친구가 이기게 하라.
적을 만들려면 친구를 이겨라. 벗을 만들려면 친구가 이기게 하라.

이 책을 읽고 나서 지나온 날들을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예전엔 내 주위사람들만 있으면 다 될거 같고
아니, 내 친구들이 있어야만 될 거 같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그 주변 사람들보다는 그저 '나 자신'이 중요해졌어요
그게 잘못된건 아니지만
가끔은 내 모습과 주변인들을 살피지 못한게 후회가 되더라구요
괜히 책을 읽으면서 혼나는 느낌이 들어서 억울하기도 했지만 ㅠㅠㅠㅠ
그래도 어쩌겠어요! 반성할건 하고 앞으로 더 좋아지면 되지 않겠어요?
사실 그게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이기도 하자나요 ㅎㅎ
읽으면서 참 많은 생각이 들었지만 종종 다시 읽으면서 스스로 상기시키려구요!
다른 분들도 기회가 되시면 이 책 한번 읽어보시고 더 좋은 인간관계 가져갔으면 좋겠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