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지역농협(지농) 6급 최종합격 후기

by 스리남 2021. 1. 1.
728x90
반응형

2021년이 밝았습니다, 좋은 기운으로 한 해를 시작하고자 기쁜 소식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지난번 면접을 보고 난 이후, 결과가 나왔으니 확인하라는 문자가 도착했어요
떨리는 마음으로 로그인을 하고 합격확인창을 띄우니 '최종합격'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기대를 하지 않아서인지 너무 얼떨떨하고 그러더라구요 ㅠㅠ
부랴부랴 직장 퇴사처리도 마치고 이제서야 글을 올립니다.

1. 서류전형

지역농협의 경우 지역마다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서류 배수가 10~20 배수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지만, 서류에서 그 어떠한 스펙도 적는 칸이 없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실 때 본인의 경험 or 경력을 블라인드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절히 녹여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본인의 경험이나 경력을 농협이 추구하는 인재상에 맞게 스토리를 정리하여 적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020년도 자기소개서 마지막 문항인 ‘함께하는 100년 농협’이 되기 위하여, 귀하가 지향할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와 같이
그동안 농협이라는 조직에 대해 얼마나 공부했고 알고 있는지 물어보는 문항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에 틈틈이 농협관련 기사나 농민신문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필기전형

문제의 유형은 피듈형이었어요!
직장을 다니고 있었기에 많은 준비를 하지는 못했어요
그동안 준비했던 실력 + 지역농협 봉모 3회 분만을 풀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결과적으로 합격을 했기 때문에,
그동안 다양한 기업을 대비해 모듈형과 피셋형을 골고루 준비했기 때문에 그런 노력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기본서와 각 영역별 문제집을 집중적으로 풀고,
이후 어느 정도 실력이 올라왔다 싶으면 다양한 기업의 봉투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교재의 경우 30권가량 풀었고 봉투 모의고사 또한 30개 이상 풀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에서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틀린 문제에 대해서 스터디를 활용해 다양한 방법을 습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어쨌든 ncs는 시간 싸움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빠르게 풀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하는데
스터디원들의 다양한 풀이법을 듣고 그걸 본인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농협의 경우 조직이해 파트가 시험으로 출제되는데,
이 파트는 해당 기업에 대한 내용이 시험문제로 많이 출제가 되더라구요
시험을 치르기 전에 농협 홈페이지에서 조직구조, 인재상, 사업, 비전 등등 꼭! 숙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면접전형

#인성면접
저는 면접 준비를 거의 하지 못했어요.
필기 합격 발표 후 이틀? 정도의 시간밖에 없었고 더군다나 직장을 다니고 있었기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몇몇 기업의 면접을 준비하며 사용했던 자료들로 인성면접을 준비했어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건 유튜브 채널이에요.
'엔타 TV' 채널에서 현직자분들이 면접에 관한 팁? 노하우? 등을 알려주시는데,
실제 면접장에서도 유사하게 나와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장면접
저는 부족한 시간이었지만 대부분을 농민신문 6개월 치의 핵심 내용을 뽑아서 정리하는데 투자했어요.
해당 기사를 읽으면서 모르는 개념이나 용어 등을 정리하며 배경지식을 조금이나마 쌓기 위해 노력했고,
그중 가장 많이 반복되는 키워드 3개를 뽑고 제 나름대로 구조화해서 주장을 펼쳐나가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특히 실제 면접장에서 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했어요.
저는 ~라는 주제에 대해 우선, 현재 상황과 문제점을 말씀드리고 두 번째로 이에 따른 발전방안, 마지막 결론 순서로
제 주장을 개진하고자 합니다.라는 식으로 큰 그림을 먼저 말씀드리고 본격적으로 주장을 이어나갔습니다.
이전에 타 공기업을 준비하며 사용했던 방식인데, 해당 방식으로 큰 구조를 던져주고 주장을 이어나가니까
보다 논리 정연하고 깔끔하게 들린다는 피드백을 받았던 기억이 있어서 해당 방식으로 면접에서 사용했어요!
이러한 방법이 좋은 방법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결과적으로 볼 때 떨어지지는 않았지만
혹시 모르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본인 스타일 맞춰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상식면접
저희는 상식 질문을 따로 없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PASS 하겠습니다.


4. 마무리

그래도 이 시국에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그동안 취업준비를 하며 느꼈던 것은, 노력이 언젠가는 결실을 맺을 거라는 것과 포기하지 말자는 점이에요!
그리고... 각 기업마다 분명히 원하는 인재상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점은 추후 포스팅에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지만,
본인이 탈락했다고 너무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제 곧 출근을 앞두고 두서없이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고,
2021년은 더욱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