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준일기

국민연금공단(국연) 2020 사무직 필기 후기

by 스리남 2020. 9. 6.
728x90
반응형

그동안 취준으로 워낙 바쁜 날들을 보내느라, 늦은 필기 후기를 이제야 남기고자 합니다 😭

 

저는 2020년 6월 20일 서울 언남고등학교에서 필기를 치렀어요 !


사실, 서류 배수가 그리 큰 기업이 아니어서 많은 기대를 하지 않고 있었지만 ㅠㅠ
운이 좋게도 제가 가진 자격사항과 교육사항이 서류를 간신히 통과할 정도는 되었나 봐요...!

국민연금공단은 필기과목이 굉장히 !!! 많아요.
NCS의 경우 의,수,문,조,정 50% + 통합전공(법,행정,경영,경제,국민연금법 등 사회보장론 관련 지식) 50%
이렇게 필기를 진행하는데, 저의 경우 행정학을 준비하고 있었기에, 다른 과목은 정말 하나..도 모르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서류가 발표난 이후, 포기할까... 라는 생각을 했지만 배수가 워낙 적은 기업이기도 하고
저와 같은 분들이 많길 바라면서 도전은 해보기로 결정했어요.
약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있었기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모든 걸 다 하려다가는 이도 저도 안될 거 같아서 ㅠㅠ

저는 경제를 버리고 법학과 경영학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어요. 
(많이 투자를 했다고 해봤자, 1주일이었지만 😂)
행정학은 그동안 공부한 게 있으니, 이 시간에 더 투자를 하는 건 맞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짧은 시간에 최대 효율을 내야 하는데, 경영학과 법학이 그나마 벼락치기가 가능할 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었거든요

경영학의 경우, 유튜브에서 '마이패스 경영학'을 들었어요. 이론을 빠르게 한 번 훑고 싶었기에
정말 벼락치기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강의를 들어봐도 괜찮을 거 같아요 !
이렇게 이론을 한 번 쭉 훑고, 통합 전공 문제집에 나와있는 기출을 최대한 많이 풀었어요.

법학의 경우는, 많은 분들이 보시는 '공사공단 법학' 교재로 공부했어요 !
법학의 경우 이론보다는 기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기출을 먼저 풀었어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지만, 일단 풀고 그 개념을 이론 부분에서 찾는 식으로 공부했어요.
충분한 시간이 있었으면 이렇게 공부하는 게 좋지 않겠지만, 짧은 시간에 공부하기에는
이렇게 하는게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법이라 생각했어요 ㅠㅠ

국민연금법도 유튜브 강의를 들었어요 !
유튜브를 찾아보니, '사회복지사 1급 나눔의 집'이라는 채널에 국민연금법 강의가 있더라구요
이 강의를 한번 쭉 훑고 공부하니 그나마 수월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아마, 국민연금법 관련 자료나 정보가 많이 없을 텐데, 막막하시다면 해당 강의를 들어보는 걸 추천드려요!

시간이 없어서, 이렇게 전공 공부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하고 NCS는 서원각에서 나온 봉모 2회분만 풀고 시험을 치러갔어요

10시 시험이어서 9시 정도에 도착했어요


9:30 감독관 입실
9:50 OMR 및 문제 배부 
10:00 - 11:00 ncs 시험
11:00 - 11:30 쉬는 시간
11:30 - 12:20 전공 시험
*퇴실은 12:00부터 가능했어요 !

시험은 피듈형이었지만, 모듈형 조금 더 가까웠습니다
한자 문제가 나와서 좀 당황했지만, 다른 것들은 일반 봉모나 교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이었던 거 같아요 !

국민연금공단은 필기 6 : 면접 4
이기 때문에, 필기에서 고득점을 받는 게 정말!!! 중요해요.
생각보다 60% 수치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필기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할 거에요.

다들 힘든 시기지만, 화이팅 하시길 바라요 !
혹시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해드릴게요 😊

728x90
반응형

댓글